L i v i n g R e m i n d e r 2017. 1. 31. 07:14

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28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요 8:24, 28)

오늘 본문에서 '내가 그인 줄'이라는 표현이 두 번 나옵니다. 이것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출 3:14)의 헬라어 표현입니다. 출애굽 때에 하나님께서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에게 알려주신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여기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임을 드러내십니다. 예수님께서 구원자이시기에 그 분을 믿어야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십자가와 부활을 이루신 분임을 고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도 내 삶에서 출애굽을 이루시는 주님을 믿고 의지합니다.

내가 그라고 자신을 우리에게 알려주시는 주님. 우리에게 하나님을 알려주시는 그 사랑과 은혜가 큽니다. 그러나 때로 나의 지식, 욕심, 한계가 하나님을 진정으로 믿지 못하고, 알지 못하게 합니다. 그래서 말씀대로 살지도 못합니다. 은혜를 베푸사 그 죄와 어두움에서 우리를 구원하여 주옵소서. 세상에 억눌려있는 내 삶의 영역에서 출애굽의 역사를 일으켜주옵소서.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더 온전히 알고 믿고 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