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조용하게 하고 이르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나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이르되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하고지가 비옥한지 메마른지 나무가 있는지 없는지를 탐지하라 담대하라 또 그 땅의 실과를 가져오라 하니 그 때는 포도가 처음 익을 즈음이었더라 (민 13:30-31)


*오늘의 묵상

본문에서는 정탐꾼들의 상반된 보고가 나옵니다. 같은 땅을 밟고 같은 것을 보았는데 어떻게 이렇게 다른 생각과 말이 나오게 될까요? 이것은 단순히 어려운 상황에서 할 수 있다고 외치는 ‘긍정의 힘’을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려운 상황 너머의 하나님의 능력과 약속의 말씀을 신뢰하는 ‘믿음의 힘’을 증거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믿음은 현재의 상황을 하나님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약속의 말씀을 붙들게 하는 힘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오늘 말씀 속에서 같은 것을 보고도 전혀 반대되는 것으로 귀결되는 사람들을 봅니다. 제 안에 과연 믿음이 있는지 돌아볼 때 부끄럽습니다. 늘 염려, 원망, 불평,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한 저의 생각과 마음을 새롭게 하여 주옵소서. 매순간 나의 존재와 둘러싼 상황을 바라볼 때 하나님의 능력과 말씀을 신뢰하는 믿음의 말, 생각, 감정이 나를 다스리게 하옵소서.



Posted by L i v i n g R e m i n d e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