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 신1:1-18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산에 거주한 지 오래니 방향을 돌려 행진하여 아모리 족속의 산지로 가고 그 근방 곳곳으로 가고 아라바와 산지와 평지와 네겝과 해변과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과 큰 강 유브라데까지 가라 (신1:6-7)
*오늘의 말씀
신명기는 모세가 죽음을 앞두고 요단강 도하를 직전에 선포한 말씀입니다. 모세는 율법을 주신 이유를 말하며 그것과 함께 광야에서의 여정을 돌아봅니다. 열하루면 들어갈 약속의 땅을 사십 년이나 걸려서 들어가게 된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순종 때문이었습니다. 기적과 체험 보다는 말씀에 대한 온전한 순종이 필요하기에 재차 말씀을 강조합니다. 말씀을 따라서 정체가 아니라 방향을 돌려 약속의 땅으로 나가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에게 약속의 말씀을 주시며 신실하게 그것을 이루시는 하나님. 약속의 땅 입성에 앞서서 모세를 통해 율법의 말씀을 다시 선포하시며 순종을 중요하게 여기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립니다. 광야에서 인도하시고 지금까지 살아있다는 것 자체가 기적이고 은혜인데 여전히 순종하지 못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보며 나 자신을 돌아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다시 귀를 기울이게 하시고, 나의 연약함에 굴복하지 않고 다시 순종을 결단하게 하소서. 침체, 정체에서 벗어나 다시한번 믿음의 성장과 성숙의 발걸음을 내딛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