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것이 진짜 전략
아히도벨이 베푸는 계략(23절)

후새는 압살롭에게 거짓으로 항복하고 그 주변에 남습니다. 아히도벨은 다윗의 후궁들을 범하여 반역 세력의 힘을 모으는 계략을 내세웠는데 그 영향력이 막강하였습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전쟁에 있어서의 온갖 계략이 난무하는 상황입니다. 적의 정보를 파악하여 은밀히 알리기 위해 거짓으로 투항합니다. 또 반역하는 내부적인 힘을 강하게 하기 위해 인륜을 거스리는 행동도 서슴없이 행합니다. 상식과 선이 거짓과 악과 마구 뒤섞여 있는 모습입니다. 도대체 무엇인 선인지, 무엇이 지혜인지 혼란스럽습니다.

심지어 아히도벨이 베푸는 계략은 하나님께 물어서 받은 말씀과 같아 보입니다. 그만큼 지혜로워보이고 영향력이 강력하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그렇게 보이는 것 뿐입니다. 진짜 하나님의 말씀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진짜 선, 지혜,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비록 죄의 결과로 하나님께 심판을 받고 있지만 다윗쪽에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궁지에 몰려있지만 여전히 그와 함께하셔서 불리한 상황을 하나하나 극복해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봅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것이 선, 지혜, 하나님의 뜻임을 다시 생각합니다. 복잡하게 여러가지가 얽혀있는 이 땅에서 그것을 분별하기란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말씀을 붙들고 깊이 묵상합니다. 그래서 무릎꿇고 간절히 기도하게 됩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것처럼 보이는 많은 계략에 휘둘리지 않고 보잘 것 없어 보이지만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기 원합니다.


Posted by L i v i n g R e m i n d e r